본문 바로가기
전통문화

한국 전통 놀이 달팽이 놀이의 유래와 놀이 방법 및 특징

by 맨발의 기영 2024. 5. 8.
반응형

달팽이 놀이의 유래

달팽이 놀이는 달팽이 모양을 바닥에 그려 놓고 상대의 '진'을 먼저 차지하는 팀이 이기는 놀이입니다. 다른 이름으로는 '돌아잡기'라고도 하며 달팽이 모양의 나선형 원을 여러 개 그려 각자의 '진'에서 출발해 상대편의 '진'에 먼저 도달해야 하는 놀이입니다.

 

한국 전통 놀이 달팽이 놀이의 유래와 놀이 방법 및 특징
달팽이놀이

 

놀이 방법

열 명 이상 삼십명 정도가 함께 할 수 있는 놀이로 인원수에 맞게 달팽이처럼 소용돌이 모양의 선을 긋습니다. 팀을 나눠 이긴 팀은 바깥쪽에 진을 만들고, 진 팀은 안쪽에 진을 만들어 상대의 진을 향하여 섭니다. 자기 진에 다 같이 한 줄로 서 있다가 '시작' 신호와 동시에 각 진의 맨 앞에 있는 사람이 진의 출발선에서 출발합니다. 달려가다가 상대팀을 만나면 '가위바위보'를 합니다. 이긴 사람은 계속하여 달리고, 진 팀에서는 맨 앞에 있던 사람이 다시 재빨리 진에서 나와 달려가 상대 팀과 만나 '가위바위보'를 합니다. 이때 달팽이 놀이판의 금을 밟거나 선을 넘으면 실격입니다. 가위바위보에서 진 사람은 손을 들어 진 것을 같은 편에 알린 후 되돌아가서 젤 뒤에 섭니다. 상대 팀 진으로 계속 뛰어가서 상대 팀 진지 안에 먼저 도착하는 팀이 이깁니다. 

또 다른 놀이 방법은 서로 만나 '가위바위보'를 하는 규칙은 같으며, 진 사람은 그 자리에 앉고 이긴 사람은 계속 뛰어갑니다. 앉아 있는 사람은 자기 팀 사람이 돌아와 쳐주면 살아나 자기 집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상대 팀 진을 먼저 점령하거나 상대 팀에서 더 이상 뛰어나올 사람이 없으면 이깁니다.

 

특징

이 놀이는 많은 인원이 함께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며 반 대결이나 같은 반을 둘로 나눠 할 수 있는 놀이입니다. 나선형 원을 계속 돌아야 하는 놀이라 어지러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하고 '가위바위보'에서 진 것을 같은 편에게 빠르게 알리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달팽이 놀이를 통해 순발력, 근력, 지구력, 민첩성, 사회성 등을 기를 수 있습니다.

반응형